요즘 공인인증서를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이 문제를 늦게 파악을 했는데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은행어플에서는 공인인증서가 없다고 하는거였습니다.
위 캡쳐한 이미지처럼 얼마전까지만 해도 있던게 없다고 뜨고 있었는데요.
무엇때문인지 확인해보니 기본어플로 깔려있는 보안어플의 기능인 클리너가 공인인증서를 잔여물로 파악하고 삭제하고 있던거였습니다.
해결방법중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당연히 두번째, 세번째 방법입니다.
1.클리너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방안입니다.
가장 원시적이먼서 가장 쉬운 방법이긴 합니다.
다만 이렇게 될시 실수로라도 클리너를 돌릴수 있기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뭔가 정리해야 할거 같은 문구가 적혀있습니다.
2.삭제목록에서 예외로 두는 방법입니다.
저는 이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그 이유가 가장 확실한 방법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정 초기화만 되지 않는 이상 예외목록에서 풀릴일이 거의 없어 안정적이기도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왜 삭제되는지는 아래 캡쳐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게 될겁니다.
Recourse Files이 폴더가 공인인증서를 품고있습니다.
폴더에서 보기를 들어가 보게되면 NPKI>yesign>USER폴더가 존재하는데 이 폴더가 공인인증서입니다.
클리너가 지속적으로 삭제하니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도 계속 사라지던 것이였습니다.
예외 사항으로 적용 방법
클리너를 실행시켜서 잔여물을 터치하면 Recourse Files폴더가 존재합니다.
그 파일을 터치해줍니다.
예외 목록에 추가를 터치해주면 됩니다.
예외사항 추가 성공이 뜨면 이제 더이상 클리너에서 공인인증서가 삭제목록에서 뜨지 않게됨니다.
3.스캔 엔진 선택을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기본 설정으로 Tencent로 되어있는데요.
이 설정을 Clean Master로 바꾸면 됩니다.
Tencent엔진 같은 경우 앞서 설명한것과 같이 공인인증서를 잔여물로 취급하지만, Clean Master엔진은 공인인증서를 잔여물로 취급하질 않습니다.
스캔 엔진 선택방법
클리너 어플을 실행시켜 보면 오른쪽 상단에 붓모양 같은게 존재합니다. 그걸 터치해주세요.
정밀 청소로 들어와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또한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터치해 들어가 줍니다.
상단에 스캔 엔진 선택이 있습니다.
저는 이미 설정을 바꿔놔서 Clean Master로 되어 있는데, 기본적으로 Tencent으로 되어있습니다.
Clean Master로 변경해 주면 클리너를 실행시켜도 공인인증서가 잔여물으로 삭제대상에 나오지 않게됩니다.
'스마트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포코폰 화면 분할(멀티윈도우) 지원하지 않는 어플 지원시키는 방법 (1) | 2019.10.03 |
---|